보이스피싱은 전화나 문자를 통해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을 사칭하여 개인정보를 탈취하거나 금전을 갈취하는 범죄로서 날이 갈수록 수법이 교묘해져서 고령층 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도 피해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의 형태를 알아보면
1. 범죄연루형 보이스피싱
피해자나 자녀들이 범죄나 사고에 관련되어 합의금이나 사건 무마를 위한 금액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절대 응하지 말고, 전화를 끊고 직접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자녀납치형 보이스피싱
자녀를 납치하였다며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녀 안전을 우선 확인하고,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3. 스미싱
문자메시지를 통해 악성코드를 유포하여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범죄입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는 열람하지 말고, 즉시 삭제를 해야 합니다.
4. 파밍
웹사이트를 위조하여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범죄입니다. 웹사이트 주소가 정상적인지 확인하고, 개인정보를 입력하기 전에 보안서버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정신적으로 금전적으로 피해를 주고 있는 보이스피싱
여러분의 소중한 정보와 자산을 지키기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알아보고 각별한 주의를 부탁합니다.
1. 모르는 전화번호로 각종 기관들을 사칭하여 계좌번호,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는 절대로 응대하지 말고, 전화가 안 들리는 척 혹은 전화기 수신상태가 안 좋은 척 하면서 우선 전화를 끊고 시간을 벌고 해당 기관의 대표전화로 직접 확인 혹은 관련된 사람에게 확인을 해 봅니다.
2. 보이스피싱은 악성코드를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나 이메일은 가급적 열람을 하지 말고, 삭제하거나 확인되기 전까지는 다운로드를 하거나 실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3. 금융거래 시 의심스러운 점이 있으면 해당 절차를 중단하고 우선 금융기관에 문의합니다.
4. 공공장소에서 사용한 공용 PC나 휴대폰은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공장소에서 사용한 공용 PC나 휴대폰은 반드시 종료 후 로그아웃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은 사람에게 심리적인 불안감을 조성하여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없게 유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을 사칭하는 전화나 문자를 통해 금융거래를 요구하는 경우는 당황하지 말고 상대의 요구에 절대 바로 응하지 말고 전화가 안되는 척하면서 시간을 지연하거나 전화를 끊고 해당 기관의 대표번호로 직접 전화하여 사실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피해를 보지 않는 것입니다. 보이스피싱은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기에 이런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예방책을 숙지하여 모르는 전화나 문자가 왔을 때 침착하게 대응을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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